안구괴물축산업협동조합...ㅡㅅㅡa....

atmel.egloos.com

포토로그



인간 vs 기계 떡밥들...



Q : 드디어 바둑에서도 인간이 기계에게 진 건가요?

A : 아닐세... 인간이 바둑을 더욱 잘 둘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개발했을 뿐이지...   

우리는 항상 그런 방법을 찾아왔잖나? 언제나 그러했듯이.



  p.s 삽질에서 포크레인에 인간이 밀렸다고 해서 거기에 신경쓰고 있는 사람이 있던가?


덧글

  • 피그말리온 2016/03/11 10:53 #

    활이 총으로 바뀌었다고 해서 군인들이 실업자가 되지 않았듯이...랄까요...
  • Ya펭귄 2016/03/11 10:55 #

    자동차가 만들어졌더니 육상종목이 사라진 게 아니라 자동차레이싱이라는 분야가 새로 생겨났듯이요...

    물론 육상에서는 없는 레이싱걸도 생겨났.....
  • 대범한 에스키모 2016/03/11 10:54 #

    계산기가 있다고 해도 어느 반도의 학생들은..........
  • Ya펭귄 2016/03/11 11:06 #

    뭐 주판은 확실히 없어졌습니다....

    아무도 신경 안쓰지만요...
  • 鷄르베로스 2016/03/11 11:05 #

    바둑계의 충격이 가장 크겠죠
    그동안 마치 신성불가침 영역처럼 기계가 할 수 없는 창의적 뭐 오만?자신감? 비슷하게 이래왔으니까

    어차피 바둑의 정석이니 신의 한수니 하는 것도 하나의 포석 즉 데이타의 하나일 뿐이니 가장 높은 확률을 빨리 찾는 기계를 이기는건 갈수록 어려운게 당연할거라 봅니다

    개인적으론 네비게이션이나 좀 더 발전했으면 할 뿐이에요
  • Ya펭귄 2016/03/11 11:06 #

    뭐 사실....

    바둑 판형을 현재 19by19에서 24by24로 업하기만 해도 순식간에.....

  • ㅂㅈㄷㄱ 2016/03/11 11:09 # 삭제

    이창호가 삼대떡으로 발리고 중국 정상급 기사가 나는 이긴다고 덤빈 후 3대떡으로 발리고 나서 알파고가 바둑의 신으로 모셔졌음 재미있을듯.
  • Ya펭귄 2016/03/11 15:28 #

    그리고 등장하는 오메가고....

    ....


    신들의 전쟁.
  • Fedaykin 2016/03/11 11:19 #

    명언이네요.
    과연 바둑계가
    체스처럼 아예 컴퓨터는 못이기는걸로 인정을 하고 인간계의 투닥투닥 싸움을 계속 할 것인지
    컴퓨터의 도움으로 새로운 식으로 바둑을 두는 문화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인지...
  • Ya펭귄 2016/03/11 15:30 #

    사실은.... 창작입니다.......ㅡ.ㅡ...

  • Minowski 2016/03/11 11:20 # 삭제

    앞으로 바둑승급심사는 알파고와의 대국으로 결정될지도...

    바둑계가 너무 알파고의 연산능력을 낮춰본 탓에 패닉에 빠진 듯..중국에서는 이세돌이 아니라 자기네 최고수가 대국했어야 한다고 웅얼웅얼하지만, 그런다고 달라질거라고는 보이지 않네요.

    IT전문 변호사라는 분이 한달전에 대결이 공정치않다고 주장했다는데 글쎄요....

    어떻든 인공지능과 로봇이 우리를 노동에서 강제로 해방시키는 시대입니다만, 우리 삶은 변화는 있겠지만 계속 이어는 지겠죠.

  • Ya펭귄 2016/03/11 15:31 #

    중국애들이 출동해 봐야 결국은 질 수 밖에 없는데 구글쪽은 중국애를 이길 만큼 시간을 들여 개선해서 다시 내놓으면 될 것이기 때문이지요....

  • jaggernaut 2016/03/11 11:31 #

    의식을 가진 기계가 나오면 그건 정말 인간의 패배일겁니다. 저건 이세돌 vs 구글 연구팀의 승부였죠.
  • Ya펭귄 2016/03/11 11:55 #

    기계 스스로 디버깅과 알고리즘 수립을 할 정도가 되면 이제 인간 두뇌가 잉여화 되겠죠...

  • 백범 2016/03/18 10:58 #

    의식을 가진 기계가 나온다라...

    어차피 이성과 판단력이 결여된 인간들이 많으니... 인간의 완전한 패배로 귀결될 듯! ㅋ
  • 백범 2016/03/11 11:37 #

    어차피 3d업종에는 아무도 안 가려고 하지 않습니까? 워낙에 인력관리 개판이고, 안전상태도 엉망이고, 산재처리도 제대로 안되는 중소기업, 영세업체들이 80,90% 이상입니다.

    그리고 3d업종에서도 이젠 외국인들을 더 선호하는 추세고...

    차라리 기계화가 정답입니다. 어차피 기계화 안하면 3d업종 일 안돌아갑니다. 이민을 받아야 되는데...



    결국 이민을 받아야 386세대들이 늙어서까지 깽판치는 것을 막을텐데...
  • 백범 2016/03/11 11:38 #

    대학나왔다고 취직 안하는 20대, 30대들이 3d업종에 갈 것 같습니까?

    기계화 안해도 대졸자, 대학원 졸업자들은 공장 안가요. 잉여인력으로 전락하면 전락했지 중소기업이나 영세업체는 안 갈 것입니다. 결국 기계화가 정답입니다.
  • 로리 2016/03/11 11:39 #

    A의 문제는 그게 사람이 발견한게 아니라는 점 입니다. 왜 이렇게 충격이라면, 지금까지 바둑의 포석이나 개념의 패러다임 시프트는 사람의 손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그걸 한 순간에 기계가 다른 방법을 찾아낸 것입니다.
  • Ya펭귄 2016/03/11 11:54 #

    뭐 그럼 알파고의 AI보고 알파고 만들어 보라고 시켜보면 되죠... (후비적...)

  • 로리 2016/03/11 11:54 #

    물론 컴퓨팅 파워가 내려줘야 겠지만.. 정말로 컴퓨터의 포석을 사람이 연구하는.. 그런 시대가 올지도요
  • Ya펭귄 2016/03/11 11:57 #

    이미 사람이 컴퓨터의 움직임을 연구하는 것은 컴퓨터공학 초창기부터의 일입니다....
  • 소울오브로드 2016/03/11 13:52 #

    딱히요? 알파고의 수가 요즘 바둑으로 파격적인거지 옛날 포석 으로 하면 아주 없는 수도 아닙니다. 알파고의 기원이 다양한 기보의 분석데이터라는 것을 본다면 그 근본은 사람이 만든거 맞습니다.
  • 로리 2016/03/11 13:55 #

    소울오브로드 >> 알파고는 초반만 기보를 참고했고 실제적으로는 알파고 스스로가 자기 대국을 하면서 새 기보를 만들어낸 것에 가깝다고 알고 있습니다.
  • 지나가는 2016/03/11 11:41 # 삭제

    바둑도 체스처럼 되는 거죠.
  • Ya펭귄 2016/03/11 19:31 #

    뭐 그런다고 바둑을 두는 즐거움까지 없어지지는 않을 듯 합니다.

  • shaind 2016/03/11 13:44 #

    "This time is different" 라는 의견도 있죠.

    https://www.youtube.com/watch?v=7Pq-S557XQU
  • Ya펭귄 2016/03/11 15:21 #

    뭐 그게 영원히 안되리라고 생각한 사람은 없었죠.....



  • Ya펭귄 2016/03/11 15:32 #

    뭐 저는 알파고가 스스로 베타고를 개발했다는 소식이 들릴 때까지는 그냥 있을 생각입니다...

  • 소울오브로드 2016/03/11 13:49 #

    오히려 프로기사들 사이에선 좋은 교보재가 생긴 거 같다는 의견이던데요.

    바둑의 수는 아무리 정석을 만들고 아무리 연구를 해도 인간이 한 반면에 모든것을 계산하는게 무리였는데

    그 계산을 할 줄 아는 똑똑한 컴퓨터가 나왔습니다. 거기다 데이타량도 엄청난 기보양을 자랑하고요.

    거기다 같은 정석이라도 바둑기사들마다 비틀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알파고가 저 연산능력으로 각종 비틀기에 대한 시뮬레이션까지 해줄고 상대 실력에 맞춰 알파고의 실력을 제한시킬수 있는 것까지 나온다면

    바둑기사들의 연구교재이자 바둑 보급을 좀더 활성화 시킬수 있을겁니다.

    유창혁 해설의원의 말이 정답이죠 "야 오늘 알파고 덕분에 우리가 많이 배우고 가네요."
  • Ya펭귄 2016/03/11 15:25 #

    결국은 누가 더 새로운 도구를 유용하게 써먹는 방법을 빨리 알아내는가라는 전통적인 싸움의 구도에서는 못 벗어나는....

  • 로리 2016/03/11 16:04 #

    현재의 목표가 초기 기보학습 없이 알파고 스스로 자기대국으로 쌓은 기보로 현재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냐? 라고 하더군요. 많이 무서운..
  • Ya펭귄 2016/03/11 23:53 #

    그게 이미 달성되었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로리 2016/03/12 13:42 #

    으악
  • 瑞菜 2016/03/11 20:50 #

    저도 어쩌면 건강한 자극과 좋은 영감을 준 것 같습니다.
    해설들도 처음에는 어리둥절 하지만 나중에 복기해보니 과연 생각하지 못했을 뿐 좋은 수였지요.
    그리고 오히려 알파고에게 많이 배우고 그리고 바둑을 보는 새로운 눈이 떠졌다 하더라고요.
    어찌보면 새로운 방향과 문제의식을 제기한 선구자일지도 몰라요. 말 그대로 현대 바둑의 alpha로요.

    뭐 일단 앞으로의 대국이 기대되고 이왕하는 것 쎈돌 9단의 승리도 기원합니다.

    "앞으로 나아가다가 도저히 넘을 수 없는 벽이 나타난다면 그 벽에 손톱자국이라도 내고 물러나와야 한다." - 조치훈
  • Ya펭귄 2016/03/11 23:56 #

    알파고 10단.
  • RuBisCO 2016/03/12 02:01 #

    알파고가 스스로 베타고를 만들고 그 베타고가 감마고를 만들면 재미있을듯.
  • W16.4 2016/03/12 14:44 # 삭제

    얼마나 강한지라도 알아보면 좋겠습니다.
    2점 깔아주고 다른 프로그램과 두면 75%, 그냥 두면 99.8% 이긴다고 합니다. 그러니 2점 깔아주면 이세돌에겐 지겠지요.
  • Centigrade 2016/03/12 17:49 #

    사실 들어가는 TCO 생각해보면 이런 비효율적인 병신짓이 없긴 한데,

    인간은 원래 병신같지만 멋있는 일에 집착하는 동물이라 ㅋ

    알파고가 브루트 포스는 사용하지 않는다고 하지만, 어차피 확률 계산을 하는 컴퓨터인 이상 충분히 연산능력만 제공된다면 사람이 이기는건 불가능에 가까우니까요.
  • Ya펭귄 2016/03/13 21:33 #

    응용분야쪽이 오히려 흥미롭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 2족보행을 학습시킨다든지...

  • W16.4 2016/03/13 22:50 # 삭제

    이세돌만큼 둘 수 있는 사람은 세계에 10명이나 되려나요. 하지만 알파고는 대량생산 할 수 있지요. 이세돌은 몸이 하나지만, 알파고는 인터넷 연결만 되면 언제 어디서나 쓸 수 있습니다.
  • Centigrade 2016/03/14 01:58 #

    Ya펭귄// 확실히 자율학습 알고리즘이 많이 발달했다는 증명이 되는 건입니다. 이제 이걸 다른 분야에 얼마나 적용할 수 있는가가 문제겠죠.

    W16.4// TCO 생각하면 대량생산은 절대 무립니다. 당장 용도는 한정되어 있고, 다른 어떤 일에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아직 현재진행형인데다 알파고 하나를 만들기 위한 랙만 수십개 필요, 전력소모 생각하면 그 서버를 다른 생산적인 일에 쓰는게 현명하죠. 어디까지나 알파고는 알파테스트 단계고 실용성을 보고 만드는게 아니라 컴퓨터 과학 발전을 위한 실험이지 당장 실용화하기 위한게 아닙니다.
  • W16.4 2016/03/14 10:37 # 삭제

    알파고를 더 만드는 건 이세돌급 기사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쉽습니다. 비용이야 필요할 때만 구글,IBM 등의 서버에 돈 내고 접속해 쓰면 됩니다. 프로 기사와 대국하는 것보다는 훨씬 쌀 겁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